졸업시 달성해야 할 학습성과 10가지 항목
구분 | 내용 |
---|---|
학습성과 1. | 다양성을 존중하며 글로벌 현상을 이해하고 적절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|
실행방안 |
|
학습성과 2. | 언어적, 비언어적 매체를 통하여 타인 및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|
실행방안 |
|
학습성과 3. | 학문의 융합을 통한 창조, 환경변화에 창의적으로 대응하여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|
실행방안 |
|
학습성과 4. | 공학문제 해결을 위해 최신정보, 연구결과, 적절한 도구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고 미래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|
실행방안 |
|
학습성과 5. |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공선을 발휘하는 능력 |
실행방안 |
|
학습성과 6. |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인간의 숭고한 가치를 고양시킬 수 있는 능력 |
실행방안 |
|
학습성과 7. | 공학기초지식을 통합적으로 문제해결에 응용하고 실험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능력 |
실행방안 |
|
학습성과 8. | 전문지식 및 기술환경 변화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통해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자기계발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|
실행방안 |
|
학습성과 9. | 토목공학문제의 수준과 핵심을 정의하여 공식화된 해법과 결과의 타당성을 적절하게 제시할 수 있는 능력 |
실행방안 |
|
학습성과 10. | 설계요소와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,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
실행방안 |
|
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표
학습성과 | 평가도구 | 최소기준 |
---|---|---|
학습성과1 다양성을 존중하며 글로벌 현상을 이해하고 적절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|
Exit Interview | 하나 이상의 평가도구 중에서 ‘중’이상 획득 |
학생포트폴리오(Essay) | ||
학습성과2 언어적, 비언어적 매체를 통하여 타인 및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|
Exit Interview | |
학생포트폴리오(Essay) | ||
학습성과3 학문의 융합을 통한 창조, 환경변화에 창의적으로 대응하여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|
Exit Interview | |
졸업과제 | ||
학습성과4 공학문제 해결을 위해 최신정보, 연구결과, 적절한 도구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고 미래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|
Exit Interview | |
졸업과제 | ||
학습성과5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공선을 발휘하는 능력 |
Exit Interview | |
학생포트폴리오(Essay) | ||
학습성과6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인간의 숭고한 가치를 고양시킬 수 있는 능력 |
Exit Interview | |
졸업과제 | ||
학습성과7 공학기초지식을 통합적으로 문제해결에 응용하고 실험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능력 |
Exit Interview | |
졸업과제 | ||
학습성과8 전문지식 및 기술환경 변화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통해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자기계발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|
Exit Interview | |
학생포트폴리오(Essay) | ||
학습성과9 토목공학문제의 수준과 핵심을 정의하여 공식화된 해법과 결과의 타당성을 적절하게 제시할 수 있는 능력 |
Exit Interview | |
졸업과제 | ||
학습성과10 설계요소와 현실적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,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
Exit Interview | |
졸업과제 |
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항목별 평가기준
프로그램 학습성과와 평가도구
평가도구 | 프로그램 학습성과 | 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 10 | |
출구조사 (Exit Interview) |
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
졸업과제 (발표 및 보고서) |
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○ | ||||
학생포트폴리오 (Essay, 공인어학성적) |
○ | ○ | ○ | ○ |
출구조사 평가
학습성과 | 표준질문 | 평가기준 | |
---|---|---|---|
1 | 다양한 글로벌 현상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그에 따라 자신이 수행 가능한 역할을 설명하시오. | 상(3점) | 글로별 현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그에 대한 역할을 설명할 수 있음. |
중(2점) | 글로벌 현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할 수 있음. | ||
하(1점) | 글로벌 현상에 대한 사례를 제시함. | ||
2 | 설계과제 또는 기타 수업에서 수행한 발표 사례(발표자료 작성 포함)를 설명하시오. | 상(3점) |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발표한 사례가 2회 이상임. |
중(2점) |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발표한 사례가 1회임. | ||
하(1점) | 단순매체를 사용하여 발표한 사례가 있음. | ||
3 | 설계과제 및 기타 팀별 과제에서 담당한 팀원 역할 및 활동내용을 설명하시오. | 상(3점) | 팀원 역할 경험 4회 이상. |
중(2점) | 팀원 역할 경험 2~3회. | ||
하(1점) | 팀원 역할 경험 1회. | ||
4 | 공학실무에 필요한 공학도구(구조해석, 설계보조 프로그램 등의 S/W) 중 사용할 수 있는 공학도구와 사용방법을 설명하시오. | 상(3점) | 토목공학 관련 S/W 및 최신 공학도구에 대하여 3개 이상의 사용경험을 설명함. |
중(2점) | 토목공학 관련 S/W 및 최신 공학도구에 대하여 2개 이상의 사용경험을 설명함. | ||
하(1점) | 토목공학 관련 S/W 및 최신 공학도구에 대하여 1개 이상의 사용경험을 설명함. | ||
5 | 토목공학의 발전과 토목공학적 방법론이 건설산업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. | 상(3점) | 2건 이상의 사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설명함. |
중(2점) | 1건의 사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고 논리에 맞게 설명함. | ||
하(1점) | 1건의 사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간단하게 설명함. | ||
6 | ‘공학윤리’의식에 위배되는 시사적인 문제(기술유출, 기술도용 사건 등)와 관련하여 이 시대의 엔지니어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윤리의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| 상(3점) |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2가지 이상 사례를 들어 설명함. |
중(2점) |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설명함. | ||
하(1점) |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간략하게 설명함. | ||
7 | 설계 과제 수행에 응용한 수학, 기초과학 또는 공학의 지식을 설명하고, 실험·실습 교과목에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한 사례를 제시하시오. | 상(3점) | 과제에 활용한 지식과 분석사례를 2개 이상 설명함. |
중(2점) | 과제에 활용한 지식과 분석사례를 1개 구체적으로 설명함. | ||
하(1점) | 과제에 활용한 지식과 분석사례를 간략하게 설명함. | ||
8 | 엔지니어로서 기술 및 산업 발전 동향 파악을 위하여 참여한 다양한 경험(기술세미나, 워크숍, 초청특강 등에 참석, 전공분야 잡지구독 등)을 설명하고, 이러한 과거 경험의 동기와 향후 계획을 평생학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과 연계하여 설명하시오. | 상(3점) | 실천경험이 2건 이상이며 동기와 계획을 구체적으로 설명함. |
중(2점) | 실천경험이 1건이며 동기와 계획을 구체적으로 설명함. | ||
하(1점) | 실천경험은 1건 이상이며, 동기와 계획을 간략하게 설명함. | ||
9 | 수행한 설계과제중 하나를 예로 들어 문제인식→수학적 모델링→해석/설계결과의 3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. | 상(3점) | 공학과제의 문제인식과 모델링/설계/해석에 대한 전체과정을 설명함. |
중(2점) | 공학과제의 문제인식과 모델링만 설명함. | ||
하(1점) | 공학과제의 문제인식에 대해 설명함. | ||
10 | 설계과제에서 적용한 체계적인 설계 절차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. | 상(3점) | 과제에 적용한 설계절차 사례를 2건 이상 설명함. |
중(2점) | 과제에 적용한 설계절차 사례 1건을 구체적으로 설명함. | ||
하(1점) | 과제에 적용한 설계절차 사례 1건을 간략하게 설명함. |
졸업과제 평가
학습성과 | 평가기준 | |
---|---|---|
3 | 학문의 융합을 통한 창조, 환경변화에 창의적으로 대응하여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| |
상(평균점수*4이상) | 리더쉽이 있으며, 목표를 설정 및 다른 구성원과 협력하여 맡은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함 (5점). 다른 구성원과 협력하여 맡은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함 (4점). |
|
중(평균점수*2.5이상) |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함 (3점). | |
하(평균점수*2.5미만) | 수동적으로 참석함 (2점). 참여도가 미흡함 (1점). |
|
4 | 공학문제 해결을 위해 최신정보, 연구결과, 적절한 도구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고 미래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| |
상(평균점수*4이상) | 기술과 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, 이를 과제에 매우 적절히 사용 및 평가, 개선함 (5점). 기술과 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, 이를 과제에 적절히 사용함 (4점). |
|
중(평균점수*2.5이상) | 기술과 방법을 숙지하고, 이를 과제에 사용함 (3점). | |
하(평균점수*2.5미만) | 기술과 방법을 익히고 있으나, 이를 과제에 사용하는 것이 미흡함 (2점). 기술과 방법에 대한 이해와 이를 과제에서 사용하는 것이 미흡함 (1점). |
|
6 |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인간의 숭고한 가치를 고양시킬 수 있는 능력 | |
상(평균점수*4이상) | 5번 이상 참고하였고 출처를 제시하였음 (5점). 4번 참고하였고 출처를 제시하였음 (4점). |
|
중(평균점수*2.5이상) | 3번 참고하였고 출처를 제시하였음 (3점). | |
하(평균점수*2.5미만) | 1∼2번 참고하였고, 출처를 제시하였음 (2점). 1∼2참고하였으나 출처를 제시하지 않았음 (1점). |
|
7 | 공학기초지식을 통합적으로 문제해결에 응용하고 실험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능력 | |
상(평균점수*4이상) | 분석결과, 실험결과, 응용정도가 매우 우수하고 명확하게 표현됨 (5점). 분석결과, 실험결과, 응용정도가 명확하게 표현됨 (4점). |
|
중(평균점수*2.5이상) | 실험 결과만 제시되고, 적절하게 응용되고 표현됨 (3점). | |
하(평균점수*2.5미만) | 기본적인 내용이 응용되며 수집된 자료만 있음 (2점). 응용정도가 미흡하며 자료수집, 실험결과가 미흡함 (1점). |
|
9 | 토목공학문제의 수준과 핵심을 정의하여 공식화된 해법과 결과의 타당성을 적절하게 제시할 수 있는 능력 | |
상(평균점수*4이상) | 4단계의 전체과정이 서술되어 있음 (5점). 문제인식, 모델링, 해석/설계의 3단계만 서술함 (4점). |
|
중(평균점수*2.5이상) | 문제인식 및 모델링의 2단계만 서술 (3점). | |
하(평균점수*2.5미만) | 문제인식만 서술 (2점). 문제인식이 미흡함 (1점). |
|
10 | 설계요소와 현실적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,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 |
상(평균점수*4이상) | 실현 가능하며 공학적으로 매우 타당함 (5점). 실현 가능하며 공학적으로 의미가 있음 (4점). |
|
중(평균점수*2.5이상) | 실현 가능하나 공학적 의미가 미흡함 (3점). | |
하(평균점수*2.5미만) | 실현가능하나 다소 미흡함 (2점). 실현 불가능하며 공학적 의미가 다소 미흡함 (1점). |
학생포트폴리오 평가
학습성과 | 평가내용 | 평가기준 | |
---|---|---|---|
1 | 외국인과 전공·비전공 분야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상호 의견교환을 한 사례를 제시하시오. | 상(3점) | 외국인과의 전공·비전공 분야에서의 의견교환 사례가 2회 이상이며, 정규 TOEIC(TEPS, TOEFL 등은 환산점수 적용) 800점 이상임. |
중(2점) | 외국인과의 전공·비전공 분야에서의 의견교환 사례가 1회이며, 정규 TOEIC(TEPS, TOEFL 등은 환산점수 적용) 700~799점임. | ||
하(1점) | 외국인과의 전공·비전공 분야에서의 의견교환 사례가 없으며, 정규 TOEIC(TEPS, TOEFL 등은 환산점수 적용) 699점 이하임. | ||
2 | 다양한 매체(언어적·비언어적)를 활용하여 타인과 의사소통한 사례를 설명하시오. | 상(3점) | 기승전결의 에세이 형태를 갖추었으며 설명한 것이 적절함. |
중(2점) | 기승전결의 에세이 형태를 갖추었음. | ||
하(1점) | 기승전결의 에세이 형태가 미흡함. | ||
5 | 토목공학의 발전과 토목공학적 방법론이 건설 산업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2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| 상(3점) | 기승전결의 에세이 형태를 갖추고, 2가지 이상의 사례를 서술함. |
중(2점) | 기승전결의 에세이 형태를 갖추고, 1가지 사례를 서술함. | ||
하(1점) | 1가지 사례만 서술함. | ||
8 |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이에 따른 졸업 후 자기개발 계획서를 작성하시오. | 상(3점) | 기승전결의 에세이 형태를 갖추고, 성과 및 계획을 2개 이상 서술함. |
중(2점) | 기승전결의 에세이 형태를 갖추고, 성과 및 계획을 1개 서술함. | ||
하(1점) | 1가지 사례만 서술함. |